Wicked Little Town

호주세금환급 본문

레이디민둥/일상다반사

호주세금환급

민둥 2016. 8. 4. 12:03

까먹기 전에 적어보는 호주의 세금환급!

호주는 fiscal year이 7월부터 6월까지기 때문에 7월 1일부터 작년 1년에 대해 세금환급을 신청할 수가 있다.
웃긴게 6월부터 페이스북에도 온통 세무사 광고가 뜨기 시작하는것이 때가 왔다는것을 알 수 있음ㅋㅋ

한국에서 회사다닐땐 항상 회사에서 해줬고, 그리고 싱글이어서 뭐 딱히 할것도 없었는데
결혼 후 처음이기도 하고 호주에서는 뭐가 다른지 막연한 두려움으로 좀 걱정이 되긴 했음.
근데 하루 날잡고 이것저것 잔뜩 삽질하다보니 성공!ㅋㅋㅋ 별거 아닌듯?ㅋㅋ


준비물

Tax File Number
Bank account
Payment summary
Health insurance statement
여권번호
핸드폰


Step 1)
myGov account를 만든다. http://my.gov.au
계정 로그인을 위해서 핸드폰 문자 확인이 필요함




Step 2)

linked service에서 Australia Taxation Office를 선택
하지만 처음 account를 만들기 위해선 전화로 해야한다는거ㅋㅋ

https://www.ato.gov.au/Individuals/Lodging-your-tax-return/Lodging-your-first-tax-return/



13 28 61 전화를 걸고 이것저것 기다린 다음 5번을 누르면 담당 사무관으로 연결되고
그 사무관이 여권번호, 생년월일, TFN, 주소 등등 개인 정보를 물어봄
확인이 완료되면 linking code를 주는데 이 번호와 bank account를 넣으면 account를 생성할 수 있다.

여기까지 하면 반은 한거임. account를 생성하면 이제 내년부터는 바로바로 할수 있다는거


Step 3)
그럼 이제 Tax -> Lodge return 메뉴 선택.
여기서 부터는 빈칸을 채우기만 하면 된다.

Payment summary에 있는 Gross payments를 입력하고, 각종 추가 income에 대한 정보
Number of dependent children, Spouse 정보 등등 입력

근데 문제가 겁나 많은게 함정.. 다 읽어보는데만도 힘들었음ㅋㅋㅋㅋㅋ
하지만 우린 다른 수입도 없고 집도 없고 애도 없으므로 편하다ㅋㅋㅋ




Step 4)

(정정) 이 포스트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아 정보 정정합니다.
영주권이 없는 경우에는 Private insurance 와 관계 없이 medicare levy exemption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full exemption 클릭하셔서 환급 받으셔야합니다. 

2년내의 lodge의 경우 시스템으로 쉽게 amend 할 수도 있으니 지나간것도 빠짐없이 돌려 받으세요!
다만 medicare levy 신청하는 경우에는 private insurance 환급 분을 다시 뱉아야하지만
주로 levy 금액이 더 큽니다.

---

가장 힘든 부분이었던 Medicare 정보 입력하기

우린 Private insuranc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 다 입력해야 정부에서 어느정도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찾아본 바에 의하면 우리는 약 25%정도 돌려받을 수 있기에 여기가 가장 중요한 부분
보험으로 돈이 엄청 나가는게 맨날 속쓰렸는데 그나마 다행이다ㅋㅋ

https://www.ato.gov.au/individuals/medicare-levy/in-detail/private-health-insurance-rebate-and-medicare-levy-surcharge/?page=11

일단 insurer ID와 membership number를 입력하고 아래와 같이 금액을 적는다.
웃긴게 보험사는 보험금을 매년 4월 1일에 올리기 때문에
작년 7월 ~ 올해 3월, 올해 4월 ~ 6월을 나눠서 적어야 한다는거.
이부분이 뭔소린지 헷갈려서 머리 싸매고 고민했음ㅋㅋㅋ



표를 보면 7월부터 3월까지 냈던 보험료 총액이 1322불이고, 그중에 510을 미리 돌려받았고
4월부터 6월까지는 280불을 냈고 그중 103을 돌려받았다는 뜻이다.
3월 전까지는 Benefit code 30, 4월부터는 31을 적어서 따로 분리해 적어야함.



여기서 한가지 더 중요한건....
보험이 single이 아니라 couple 2명을 커버하는 경우에는
Spouse정보를 적은 다음 금액을 각각 1/2씩 나누어 적어야 한다는거.
예를들어 위에 Mary Smith씨가 남편이랑 같이 적용받는 경우에는 
본인 1322/2 = 661불, 남편 661불로 나누어 적어야 한다는거다.


Step 5)
이제 끝! 정보를 다 적고 제출하면 Processing이라고 상태가 뜬다.
여기서 대략 1주일정도 있으면 완료되고 드디어 환급받는 돈이 들어옵니다 으아갸아아아!!!
뭐 사람에 따라서 더 내야할수도 있지만ㅠㅠㅠㅠ



기쁨의 Finalised화면!!! 예이!!!







그럼 이제 환급 끝!ㅋㅋㅋㅋㅋ

나의 삽질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정리를 해봤다ㅠㅠㅠㅠ
최소한 내년의 나에게 도움이 되긴 할듯ㅋㅋㅋ



Step 6)
꽁돈이 생기면 평소에 사고싶던걸 삽니다!ㅋㅋㅋㅋㅋㅋㅋ
환급받은거보다 더 비싼걸 샀다는건 비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두둥!!!!



👻👻👻결론은 아이맥👻👻👻


으허신난다ㅋㅋㅋ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