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cked Little Town

올해 재테크 결산 본문

레이디민둥/취미생활

올해 재테크 결산

민둥 2017.11.06 09:46

목표금액 달성 기념으로 좀 이르게 써보는 올해의 재테크 결산.

작년 초 혼란속에 시작한 재테크는 올해에서야 나름 안정화가 되었다.
처음 시작할때 생각해보면 완전 무지했는데 1년동안 나름 이것저것 공부 정말 많이 했음ㅋㅋㅋㅋㅋ

2016에는 그렇게 온갖 마음고생을 하며 고작 1.83%를 달성했는데 올해는 6.16% 달성
연초에 계획했던 목표 금액이 있었는데 아직 한달남은 시점에서 달성했으니 성공한셈ㅋ
종합적으로 펀드에서 8.46%, 퇴직연금에서 2.84%, P2P에서 4.40%
올해도 전반적으로 전세계가 오름세였고 그래서 엄청 큰 금액을 벌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래도 처음 목표도 달성했고 뭐 시작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작년엔 뭣도 모르고 너무 공격적으로 시작하는 바람에 등락이 있을때마다 막 스트레스 작렬이었는데ㅋㅋ
올해는 그 경험을 근거로 일단 레버리지 싹 다 빼버리고 환노출 버리고 금이랑 유가도 빼버림ㅋ
뭔가 작년에는 처음이라 한방 대박을 노리면서 변동이 큰 곳에 투자했던게 컸던것 같은데
올해는 그냥 안정적으로 잃지만 말자라는 생각?

이거 좀 수익을 내는 것보다 내 마음의 안정이 더 중요하다는 좋은 교훈을 얻었지ㅋㅋㅋㅋㅋㅋ
그러다 보니 딱히 맘 고생도 없었고. 손실이 좀 나면 나는대로 이러다가 또 오르겠지 라는 생각하며 추가매수,
수익 나면 욕심이 나도 적당히 손절하고 뭔가 매일매일 일희일비 하지 않게되었달까ㅎ

다만 아쉬운건 올해는 한국 증시가 미친듯이 올랐는데
난 해외에 대부분 투자하는중이라 한국의 흐름을 많이 따라가진 못했음.
그리고 펀드 금액 중에서도 30%는 투자 없이 예비금으로 있고 (무서워서 아직 다 못함ㅋ), 70%만 공격적으로 들어갔는데
좀 더 했으면 수익이 더 나지 않았을까 그것도 좀 아쉽. 그래도 뭐 정신건강을 위해 그럭저럭 만족한다...

이번에 한국가면 OPT 배터리 방전으로 1년동안 쳐박혀있던ㅠㅠㅠㅠㅠㅠ 돈을 구해내고ㅋㅋㅋ
그걸로 좀 더 수익을 볼수 있지 않을까 기대기대
그리고 아직까진 펀드에서 머무르고 있지만
목표는 5년 이내에 주식을 좀 공부하며 거기도 조금씩 발을 담궈보고픔

애니웨이 내년 목표는 8%. 조금씩 한걸음씩 건물주에 다가가 보자ㅋㅋㅋ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