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cked Little Town

MOOC 본문

레이디민둥/개미는뚠뚠

MOOC

민둥 2015. 11. 14. 10:20

요즘 트렌드라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ㅋㅋㅋㅋ

30년을 살면서 파악한 나의 장점 중 하나는 뭘 하나 시작하면 겁나 꾸준히 한다는 거다.
특히 취미생활 하나 잡으면 몇년은 기본! 오케스트라도 그랬고 알고스팟도ㅋㅋㅋ 아.. 운동은 제외ㅠㅠ

여튼 시간이 많은 요즘이 공부하기에 딱이다 싶어서 현재 두과목 수강중인데 학부때 마냥 빡센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처음에 뭐 수강할지 한참 고르다가 Coursera에서 머신러닝 한과목, edX에서 시그널 프로세싱 한과목 골랐는데
굳이 따지자면 6학점 정도인데 이게 거의 매일매일 수업듣고 퀴즈풀고 과제내고 하니까 정신이 없음ㅠㅠ

이게 비록 온라인 수업이긴 하나 시작하는 날짜도 정해져있고
매주 마다 나오는 강의랑 과제를 각각 듀에 맞춰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만만하진 않다.




머신러닝은 김남푠이 하는거니까 나도 좀 이해하고 넘어가자하고 들었는데 진짜 흐아아ㅠㅠ
왜이렇게 그냥 수학이여ㅠㅠ 맨날 그래프 그리고 미적분하고 matlab 쓰고ㅋㅋㅋㅋㅋ
코세라 창시자 앤드류 응이 하는 수업이라 기대 했다만 수업 동영상 외에는 본인이 직접 관리 하는것 같지는 않다.
그래도 유명한 만큼 듣는 학생들이 일단 엄청 많아보이고 무려 11주 한학기 풀 수업. 이제 막 2주 하는중인데 아직도 한참 남았군ㅋ
무려 크리스마스에도 과제있어서 미리 해놓고 휴가를 가야할 지경이다ㅠㅠ 일단 시작하긴 했다만 역시 스탠포드 수업은 힘들.....


그리고 또 하나는 내가 관심있는 시그널 관련 홍콩과기대에서 하는 수업인데 꽤 재밌다.
일단 이건 5주 짜리 비교적 짧은 수업이라 좀 부담도 덜한편이고,
그리고 새로 만들어진 수업이라 그런지 코스에 구성 + 과제 제출 하는 프로그램 등등에 신경을 꽤나 쓴듯.




5주 중에 벌써 3주째 끝나고 이제 2주 남아서 조금씩 끝이 보인다.
중간중간 퀴즈 몇개 틀려서ㅋㅋ 100%는 아니다만 나름 열심히 공부하는중ㅋㅋㅋㅋ
하지만 12월에 있는 기말고사를 잘쳐야 점수는 한방일듯ㅋ




그리고 이거랑 별개로 영어과외도 시작했는데 writing 숙제 내주셔서 그것도 해야하고 요즘 자발적으로 너무 바쁘다ㅋㅋㅋㅋㅋㅋ
오픈소스쪽 일도 시작해보고 싶은데 지금은 좀 무리고 2주 뒤에 시그널 코스 끝나면 시도해봐야할듯.

아이고 그럼 또 머신러닝 과제를 하러 가야지ㅋㅋㅋ
다행히(?) 토요일이지만 비가와서 침침하니 공부하기 좋겠군!


Comments